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계 10대 푸드 흑마늘 효능

by 한구피 2020. 11. 9.
반응형

세계 10대 푸드 흑마늘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흑마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인부들에게 마늘을 먹였을 만큼 흑마늘은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흑마늘은 마늘을 숙성, 발표시켜 만든 식품입니다. 흑마늘의 숙성 과정에서 마늘 특유의 알싸한 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일반 마늘보다 섭취가 용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생마늘에는 없었던 유효 성분도 함께 생성되는데요, 생마늘에 비해 10배 이상의 항산화 효과를 가지며 S-아릴시스테인, 설펜산 등의 성분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흑마늘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1. 흑마늘 효능   

 

 

1) 알리신

알리신은 마늘을 자를 때 알리나아제라는 알린 분해 효소가 산소와 접촉하며 생기는 물질입니다. 

 

- 항균, 항산화 작용 : 알리신은 몸 속에서 분해될 때 설펜산이라는 성분을 생성하는데요, 이 설펜산은 우리 몸의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와 반응해 이를 억제합니다.  

 

- 혈관 기능 : 연구 결과 마늘을 다량 섭취한 남성은 수축기 혈압 및 이완기 혈압이 약 13mmHg 감소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17.41mg/dL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심장협회 기관지인 서큘레이션에서 400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매일 마늘 분말을 섭취한 그룹은 혈관이 튼튼하게 유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항암효과 : 마늘에 풍부한 게르마늄은 체내에 있는 수은, 납, 카드뮴 같은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림프구(T세포, B세포, NK세포)의 기능을 복구하며 항체 생산을 자극합니다. 암에 걸린 쥐에게 알리신을 주입한 결과 마늘을 주입한 쥐는 다른 쥐들보다 생존기간이 3배나 길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당뇨 : 알리신이 체내에 있는 B6와 결합해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혈당을 낮추어 줍니다.

 

- 정력 강화 : 알리신이 체내에 있는 B1과 결합하여 알리디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바뀝니다. 이 성분은 난소나 정소의 기능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운동 효과 : 쥐에게 흑마늘 추출물을 4주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마늘을 먹은 쥐는 운동 지속시간이 2배 더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중 젖산 농도는 22% 감소했고 글리코겐 소비량 역시 39%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루 세쪽 정도를 운동 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S-아릴시스테인

마늘을 숙성시키면 원래의 생마늘에는 없던 S-아릴시스테인이라는 새로운 성분이 만들어 집니다. S-아릴시스테인은 마늘 속 알리신이 수용성으로 변화한 것으로 수용성이기 때문에 대부분 혈액으로 흡수가 가능합니다. 이는 황화합물 중 하나로 혈중 지질농도혈압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3) 폴리페놀

가톨릭대학교 염창환 교수팀은 흑마늘의 폴리페놀 함량이 일반 마늘보다 10배 더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의 함량 역시 생마늘은 100g당 0.14mg인 반면, 흑마늘은 약 5배 더 많은 0.77mg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 주의할 점

1. 마늘을 구우면 알싸한 맛이 사라지는데요, 이는 곧 마늘 특유의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감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리신의 유효한 성분 역시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알리신이 분해되면서 아조엔이라는 새로운 성분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돕습니다. 또한 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이 더 증가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